꿈꾸는 나래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 본문

건강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

알콩달콩 살기 2017. 3. 12. 09:10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


운동을 많이 했는데도 뭘 먹게되면 늘 배가 빵빵하거나 소화불량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어쩔때에는 다리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복부팽만 증상이 있거나, 몸이 무겁기도 하고 뭔가 개운하지 않아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때도 있다. 왜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 원인이 있는지 이 글에서 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자.




소화를 책임지는 복부는 신체 다른 장기보다 염증이 생기기 쉬운 부위이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특히 여성 세 명 중에 한 명 꼴은 이런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다고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불편하다. 이런일이 자주반복되면 통증이나 가스, 변비가 생기게 된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원인을 유발하는것


생리전 증후군


여성분들 가운데 복부에 염증이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은 생리전 증후군이 있다. 여성의 몸에는 생리전 쯤에 프로스타글란딘 이라는 성분 생성이 떨어지게 된다. 체액 저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복부와 가슴이 붓는 경우가 많다.






가스가 찬 것


복부에 가스가 차도 소화불량 및 복부팽만 증상이 이루어진다. 점심 식사 후에 유독 배가 더 빵빵해지는 이유가 여기에 해당된다.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몸 밖으로 배출될 방법이 없어서 그렇다.





체액 저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있어도 복부팽만 증상이 있을수 있다. 오랫동안 앉아 생활하거나 혈액순환이 안 되어서 체액이 이 부위에 몰리기 때문인데 나트륨이나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한 것 등의 이유로 체액 저류가 생길수 있다. 운동을 하지 않았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은 것도 이런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음식을 잘 소화하지 못하는 것


음식을 잘 소화하지 못하면 소화불량이 생길 뿐만 아니라 배가 빵빵해지는 등 설사도 일어 날 수도 있다. 특정한 음식을 먹은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우유의 젖당을 소화시키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튀긴 음식


많은 사람들이 햄버거나 튀김 같은 음식을 즐겨먹게 되는데, 튀긴 음식은 지방이 소화 되는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이런 음식으로 식사 한 후에 소화불량이 생길수 있다.





탄산 음료


탄산 음료의 거품은 소화를 돕는데 역효과가 있다. 탄산 음료을 자주 마시면 위에 염증이 생긴다. 득히 설탕이 많이 든 음료는 영양가도 없을뿐더러 오히려 살만 찌워 두 배로 나쁘다.


탄산수에는 설탕이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복부에 염증이 생기게 한다는 점은 탄산 음료와 같기 때문에 주의하자.





과식하거나 섬유질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


섬유질이 부족하면 변비가 생긴다. 그리고 변비로 인해 복부팽만이 이루어진다. 그렇다고 해서 섬유질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도 안된다. 섬유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설사가 나거나 장염에 걸릴 수 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마 효능 먹는방법 알기  (0) 2017.03.17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영상  (0) 2017.03.14
칼슘 많은 음식 Best 10  (0) 2017.03.10
무좀 민간요법은 잘못된 치료방법!  (0) 2017.03.08
부추 효능 봄나물 중 최고!  (0) 2017.03.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