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나래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병일까? 본문

건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병일까?

알콩달콩 살기 2017. 3. 25. 06:20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병일까?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장내에서 가스가 하루 500~4000cc정도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 중에서 250~300cc 가량이 방귀로 배출이 되고 나머지는 장벽을 통해 혈관에 흡수되어 숨을 쉴때나 트름을 할 때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됩니다.



방귀의 양은 입을 통해 위로 들어간 공기의 양에 좌우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은 입을 통해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지기 쉬워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후에 바로 수면을 취하면 방귀의 양도 많아질 수 있는데요. 가스가 트림으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음식 섭취 후에 바로 누우시면 좋지 않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평소 식습관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는데 탄수화물 같은경우 흡수가 잘 되지않고 단백질 같은경우 발효로 인해 가스가 장 내에서 생성이되는데, 식사나 호흡중에 삼켜진 공기가 많아지면 방귀가 많이 배출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론 삼켜진 공기보다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서 생성되는 가스가 더 많은양을 차지 하기도 합니다.





장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소화를 시키는 위에 음식섭취가 갑작스럽게 늘어나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일반적으로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물이 대장으로 자주 도달할 때, 유해한 세균이 대장 내 환경이 나빠지게 하는데 이럴때 가스배출이 많아집니다. 방귀냄새가 식물에서 발생하는 가스보다는 육류, 계란 등 단백질에서 발생하는 냄새가 더욱 독한게 이런 이유입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병일까?


장의 기능이 약해져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당뇨병에 걸린 경우라든지 오랜기간 진통제를 복용하여 장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도 가스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지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먹거나 장내 세균이 많아지면 장내의 가스가 증가하여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수 있다고 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우리몸의 장과 관련이 많은데 그 중 대장과 가장 연관이 많습니다. 방귀가 시도때도없이 자주 나오는 것 때문에 불편해하고 계신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한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이 대체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일 경우가 있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방귀와 설사를 동반한 변비증상이 많아 복부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꾸만 새어나오는 방귀와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된다면 대장질환중 하나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게 걱정이라면 ?


소화가 잘 안되서 매번 걱정이시다면 부드러운 음식을 추천해요. 특히 소화기관이 유독 선천적으로 약하신 분들은 그냥 가볍게 넘길 사항이 아닐텐데요. 위와 장이 약하신 분들은 스트레스를 조금만 받아도 소화가 안되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수 있으니 평소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 하시길 바랄께요.




양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시켜주는 양파는 우리 몸에 소화기관을 방해하는 균을 없애주며 특히 위장을 보호해주며 더욱 튼튼하게 해주기때문에 위나 장이 약하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양배추

풍부한 비타민U, K가 함유되어 양배추에는 체내 위점막을 보호하고, 비타민이 손상되었던 위점막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위장병을 앓고 있다면 소화잘되는 음식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재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소화잘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알칼리성 식품인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촉진은 물론 변비에 고생하는 분한테 좋습니다. 배를 섭취하게 되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방귀가 많이 나와 걱정이신분이라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펙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배를 드셔보세요.



마에 들어있는 끈적끈적한 뮤신은 속이 안좋거나 위가 아플때 드시면 좋은데, 몸 속 단백질을 빠르게 흡수를 도와주며 위벽을 보호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마에는 전분이 많이 들어있어 장이 안좋아 방귀가 많이 나오는 분들에게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유산균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이 함유된 채소라든지 바나나, 사과, 매실, 키위 등.. 섬유질이 많은 과일을 많이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