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나래

엉겅퀴 효능 토종이 좋아요 본문

건강

엉겅퀴 효능 토종이 좋아요

알콩달콩 살기 2017. 3. 20. 10:01

엉겅퀴 효능 토종이 좋아요!


유명 건강프로그램에서 엉겅퀴 효능이 알려져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게바로 연골의 퇴행을 막아준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져 방송 후 급속도로 많은 이들이 엉겅퀴 효능에 대해 더욱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우선적으로 효능을 요약해보면 이렇습니다.







첫째.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 아피게닌 성분은 염증 치료 완화에 도움

둘째. 몸속 체내의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

셋째. 엉겅퀴 껍질 추출물이 연골을 파괴하는 '판누스 진행' 을 막아줌





전세계가 주목하고있는 토종 엉겅퀴의 효능!


독일의 과학자들은 우리나라의 엉겅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외국의 유명 건강식품에는 엉겅퀴의 성분들을 가지고 주로 약재의 원료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 및 재배되는 엉겅퀴에는 독일에서 생산되는 것보다 크기가 2배 가량 크고, 유효 성분 또한 적게는 10배, 많게는 100배까지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국내산 엉겅퀴를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한방에서는 대계근이라 불리는데 엉겅퀴 효능인 뿌리 부위, 몸통 부위 등을 건조시켜 주로 약재로 사용이 됩니다. 간 건강에 워낙 엉겅퀴 효능이 좋고, '베타카로틴' 이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젊음을 관리하시는 분들도 엉겅퀴의 효과에 대해 늘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간기능 회복 엉겅퀴는 숙취해소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엉겅퀴는 알콜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간 해독을 하는데 효과가 있고 또한 간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2. 혈액순환 개선 엉겅퀴는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은데요. 혈압을 떨어뜨려주고 어혈을 풀어주어 다리 부종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피부습진이 있거나 아토피가 있으신 분들한테 엉겅퀴가 참 좋다고 알려져 있고, 피부에 상처가 날때에도 엉겅퀴를 찍어서 상처난 부위에 올려놓으면 피가 멈춘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 촉진 엉겅퀴 효능에는 실리마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해서 천연 '자양강장제' 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피로회복에 알려진 많은 약재들이 있지만, 최근에는 가시나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엉겅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5. 관절염에 좋아 농촌진흥청이 엉겅퀴의 아피게닌 성분을 추출하여 실험을 한 결과, 연골을 파괴억제하는 효과가 일반 약재의 77% 수준에 이른다고 밝혀졌는데요. 엉겅퀴는 기존 약재 보다 약효는 떨어지지만 식물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는게 큰 장점입니다. 부종과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절반가량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어 관절염 통증을 줄여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1234

엉겅퀴 효능 토종이 좋아요



[TIP] 엉겅퀴 먹는방법


엉겅퀴뿌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뒤 믹서기로 갈아서 즙으로 먹어도 되고, 연한 잎은 삶아서 나물이나 국에 넣어 먹습니다. 쓴맛이 나기 때문에 생양파를 함께 넣어주시면 쓴맛을 잡아줍니다.




장아찌로 담궈서 먹어도 좋은데요. 뿌리는 우엉처럼 삶아서 물에 담갔다가 간장에 조리거나, 초절임 해서 먹습니다. 혈압이 높으신분은 뿌리를 말려서 하루 2~3잔 공복에 드시거나 취침전에 차로 달여 드시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법  (0) 2017.03.24
불포화지방산 음식 5가지  (0) 2017.03.21
피를 맑게하는 음식 선택이 중요  (0) 2017.03.18
천마 효능 먹는방법 알기  (0) 2017.03.17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영상  (0) 2017.03.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