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나래

입냄새 제거방법 원인은 뭘까 본문

건강

입냄새 제거방법 원인은 뭘까

알콩달콩 살기 2017. 6. 1. 15:23



입냄새 제거방법 알아두셔야 합니다. 우리가 양파를 먹고나면 입에서 생겨나는 양파 특유의 냄새로 인해서 주위사람과 대화를 꺼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지요. 대인관계를 하는동안 말을 많이 하게 되는 성인들에게 가장 큰 골치덩어리인 입냄새는 구강과 비강, 기도와 소화기 상부에서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성인의 경우 약 50%이상에게 이러한 불쾌하고 역겨운 입냄새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가끔 사람이 많은 버스나 전철을 타다보면 주변 사람의 입안에서 나는 입냄새가 역겨워 참을수 없을정도가 있는데요. 혹시 자신에게도 입냄새가 나는건 아닐까 하고 염려도 생기게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가족이나 평소 친한 친구로부터 입냄새가 난다는 말을 듣게된다면 창피하고 대인관계가 위축되서 소극적인 행동을 하거나 대인기피증까지 생길수도 있습니다. 외모를 아무리 잘 단장을 하여도 대화 중에 입에서 심한 입냄새가 난다면 상대방이 대화를 꺼려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되겠지요.




입안에는 보이지 않는 많은 세균들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입냄새 제거방법은 뭐가 있을지 알아보고 또 원인은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첫번째로 입안에는 혐기성 세균이 있는데, 입냄새가 심해지면서 입안이 건조해질 경우 발생할수 있는데 이럴때에는 양치질로 자주하는 습관을 기르고, 치과 진료를 꾸준히 받으시면 충분히 개선될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때에도 정확한 칫솔질 방법을 알고 해야지만 입냄새 제거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혓바닥에서 보이는 설태는 칫솔질을 할 때에 혀 뒤쪽까지 닦아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도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두번째는 주기적으로 치과 방문을 통해 잇몸관리와 충치관리가 필요한데요. 충치는 음식을 섭취한 후 남아있는 음식 찌꺼기가 입 속에 있는 세균과 흡착한뒤 분해되면서 발생하는데, 치아의 법랑질을 공격하면서 치아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충치는 자연적으로 호전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충치가 생겼다면 병원을 찾아 잇몸관리와 치료를 받는것이 치아상태를 회복할 수 있어요.





입냄새가 가장 많이 발생되는 경우는 아침에 잠에서 깬 뒤인데, 밤에 수면중에는 침 분비량이 줄어들거나 아예 없어 입 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잠자기 전에 치솔질을 하지 않았거나 하고 난 뒤에도 미세하게 남은 음식물 찌꺼기가 자는동안 부패하면서 입 냄새가 더욱 심해질 수 있어요.






입냄새 제거방법 세번째는 잠들기 전에 양치질을 꼼꼼히 할 필요가 있는데, 특히 혀도 깨끗이 닦아주세요. 혀 세정기가 있다면 혀 끝에서 앞으로 3~5번 정도 쓸어내리는 식으로 혀 청소를 해주면 좋습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네번째는 치주염 치료가 있는데요. 치아 질환중에 치주염을 앓고 있다면 염증 때문에 입 안으로 흘러나온 염증 분비물 등이 입냄새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치주염만 잘 치료해도 입냄새가 개선되기도 합니다.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으면 나중에 잇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6개월~1년에 한 번씩은 치과에 가셔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에도 입냄새 제거방법으로 치즈나 마늘, 양파, 계란, 겨자, 초콜릿, 커피 등 단음식은 입냄새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보다는 카레, 레몬차, 신선한 과일, 생강 등을 먹는습관을 기르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입냄새 제거방법에 도움되는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입냄새 원인으로는 개인마다 다양하지만, 치아에 문제가 없는데도 입냄새가 많이 난다면, 잦은 소화 불량, 간기능 저하, 축농증과 비염 등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침의 양이 줄어들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입냄새 원인이 될수가 있습니다. 침분비량이 매우 적은 경우는 침에 의한 항균작용과 점막보호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입냄새를 유발시키는 세균들의 증식을 도와주기 때문에 입냄새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평소 침분비량이 떨어진다면 물을 자주 마시고 입 안을 물로 자주 헹궈주는 습관을 길려 입 안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8잔 정도의 물을 마셔 입 안에 침이 항상 마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세균 번식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Comments